독서

후크 포인트, 3초 세상에서 승리하는 법

스노우볼지니 2022. 7. 11. 09:00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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서문

우리는 3초 세상을 산다

이 책은 사람들을 후크(Hook) 하는, 확 잡아 끄는 '후크 포인트'를 만드는 방법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.

다시 말해 온 오프라인에서 처음 3~5초 안에 관심을 사로잡아서 남은 메시지를 전달할 10초, 15초, 30초, 60초를 확보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

 

 

1장. 신종 병기, 후크 포인트

-후크 포인트? 글(슬로건, 제목, 카피), 지식(통계 해석, 전문가 소견, 철학, 개인적 생각), 콘셉트 형식(사진, 동영상), 특징 행위(음악, 스포츠, 연기, 억양), 상품 서비스일 수 있으며 이 중에 둘 이상이 결합된 형태일 수도 있다

-후크 포인트는 낚시성 제목이 아니다. 후크 포인트는 진정성 있고 흡입력 있는 이야기, 그러면서 가치 있고 신뢰가 가는 이야기와 결부되어 있다

-후크 포인트는 시장이 변화하고 포화되는 것에 대응해 꾸준히 진화해야 한다

-후크 포인트는 브랜드의 정체성에 부합해야 한다

 

2장. 완벽한 후크 포인트 제작법: 테슬라 따라잡기

-후크 포인트의 목적은 튀는 것, 어떻게 하면 자신을, 브랜드를, 상품을 특별하게 만들 수 있을지, 경쟁자와 완전히 차별화할 수 있을지 생각해 봐야 함

-예상을 뒤엎는, 통념을 뒤집는 후크 포인트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기 쉬움

-자신이 아니라 타깃층을 위해 만들 것: 타깃층이 원하거나 필요로 할 만한 것에 주안점, 타깃증의 구체적인 고충이나 문제를 어떻게 해소할 수 있을까, 타깃층이 원하지만 아직 얻지 못한 결과는 무엇일까?

-후크 포인트를 만들 때 먼저 많은 후보를 만들고 그중에서 가장 좋은 것 3개를 추리자. 그리고 이 과정을 반복

 

 

3장. 1일 600억 건의 소음을 뚫는 법: 시각적 스토리텔링

-시각적 스토리텔링이 필수적인 이유? 같은 정보라도 글보다는 영상으로 습득하는 편을 선호한다 ,'그림 우월성 효과'

-디지털 영상의 첫 3초는 시청자에게 하는 약속이다. 그 약속은 명쾌하고 흥미로워야 한다

-영상의 첫 3초는 보기 좋아야 하고, 적당한 속도로 진행, 시청자가 깊이 생각하지 않고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

 

4. 청중을 사로잡는 후크 포인트: 빌 클린턴처럼 PCM(프로세스 커뮤니케이션 모델)을 활용하라

-잠재 고객의 필요를 최대한 자세히 파악하자. 이것이 정보를 패키지화하고 잠재 고객과 공감대를 형성하는 기초가 됨

- PCM을 통해 잠재 고객과 동일한 어휘를 사용하자. 스토리텔링의 고수들은 논리 가치, 유머, 상상, 행동, 느낌을 골고루 동원해서 모든 성격 유형을 공략한다

-"혹시~라는 사실을 아십니까?"라는 문장으로 후크 포인트, 이야기, 사업 구상이 사람들이에 통하는지 테스트하자

-사람들이 공감하고 반해서 자기 이야기라고 생각할 만한 이야기를 하자. 충성고객을 늘리는 지름길이다

 

5. 진정성과 신뢰에 관한 특별수업

-후크 포인트는 진정성에 살고 죽는다

-의미 있고 질 좋은 콘텐츠를 지속해서 만들면 신뢰가 쌓여서 시청 시간이 늘어난다

-sns에서는 호화로운 콘텐츠라고 무조건 성공한다는 보장이 없다. 성공의 요건은 진정성 있고 흡인력 있는 이야기다

 

6. 경청을 배우고, 경청으로 배운다

-질문을 많이 해서 잠재 고객에게 진짜로 필요한 게 무엇인지 파악하자. 함부로 속단해서는 안 된다

-다른 사람의 생각을 경청하고 고려할 때 창조력이 향상된다

-적극적 경청은 새로운 계약이 성사될 확률을 높인다

-타깃층의 욕구와 필요를 염두에 두고 만들자.' 지금 내 목표는 내 상품/서비스로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다'

-수시로 경쟁자를 분석해서 인기 있는 콘텐츠의 형식과 구성을 파악하면 시간을 아끼고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다

 

 

7. 브랜드 수요를 증대시키는 법: 가장 좋은 것을 무료로 제공하기

-가치 있는 것을 많이 제공할수록 가치 있는 것을 많이 받을 수 있다

-남들이 쉽게 주지 못하는 가치 있는 것을 제공하면 경쟁자들 사이에서 튀고 관심을 끌 수 있다

 

 

8. 후크 포인트로 사업 확장하기

-이미 트래픽이 몰리는 곳으로 가고, 초연 결자(당시니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과 이미 잘 연결된 사람)를 찾고, 소개의 힘을 이용하고, 온 오프라인의 마케팅 활동을 결합하는 것을 추천한다

-소문과 입소문은 최강의 마케팅 수단이다

-누가 어떤 식으로 사업의 성장에 기여할지 모르니 어떤 사람을 만나든 예의를 갖추고 열린 마음으로 그 말을 경청하자